본문컨텐츠 바로가기

MENU CLOSE


01

아들 독립운동 기록한 조순남 여사의 ‘김승태
만세운동가’ 복원

국가기록원은 3·1절 102주년을 맞아 김해시의 독립운동 기록인 「김승태 만세운동가」를 복원했다.
「김승태 만세운동가」는 장유만세운동을 주도한 김승태 독립운동가의 모친인 조순남 여사가 1년에 걸쳐 직접 보고 겪은 실상을 내방가사로 기록한 것이다.
1919년 만세운동은 3월1일 서울을 기점으로 각 지역으로 확산되었으며, 4월 12일에는 김해의 장유지역에서 3천여 명이 만세운동에 참가해, 현장에서 3명이 순국하고 12명이 투옥되었다.
「김승태 만세운동가」는 총 37쪽에 이르는 분량으로 작성되었으며 장유만세운동 전개과정, 일본 기마대 연행, 투옥 및 재판 과정, 출소 이후 분위기 등 당시 긴박했던 상황을 상세하게 기록하고 있다.
특히, ‘장유만세 운동의 실상과 기마대 연행’ 대목에는 일본 경찰의 폭력으로 잔혹하게 죽음을 당하거나 분노한 백성이 철사 줄에 매여 끌려가는 처절했던 현장의 모습이 담겨있다.

이홍숙 창원대 외래교수는 기록에 대하여 “당대 여성으로서 조순남 여사가 가진 남다른 역사의식은 여타의 내방가사가 여성의 생활에 치중되어 있는 장르적 범주를 능가하고 있다.”며 “이 점에서 만세운동가가 지니는 차별화된 높은 문학적 가치를 찾을 수 있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김승태 만세운동가」는 지난해 5월 김해시가 국가기록원에 복원 지원을 의뢰함에 따른 것으로 지난해 12월에 착수하여 약 3개월의 복원처리를 거쳐 완성되었다.
이번에 복원한 기록물은 한지에 먹을 사용하여 한글로 작성된 것으로서 앞·뒤 표지가 결실되거나 찢긴 상태였고 일부는 글자를 읽을 수 없을 정도의 잉크 번짐 자국이 심했다.
국가기록원 복원팀은 1단계로 디지털복원*을 통해 글자를 판독하고 2단계에서 종이의 성질이 변하지 않도록 흡입장치와 여과수**만으로 장시간에 걸쳐 반복적인 수작업을 통해 잉크를 최대한 제거하는 방식으로 복원을 진행했다.

* (디지털복원) 전문장비(VSC)를 통해 적외선·자외선 등 광원을 활용하여 판독하는 기술
** (여과수) 물속의 불순물(염분, 미생물 등)을 제거하여 극히 청정한(초순수) 물

이로써, 확인이 불가능했던 글자의 가독성을 향상시켰고 추가적인 표지 제작으로 취약성을 제거해 보존성을 높였다.

  • 복원 전

  • 복원 후

국가기록원은 「김승태 만세운동가」는 당시의 상황이 상세히 기록되어 있는 귀중한 독립운동 기록물인 동시에 여성 독립운동가의 문학 자료로서도 높은 가치를 갖고 있어 연구와 전시에 활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복원했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복원된 「김승태 만세운동가」는 국가기록원 누리집(www.archives.go.kr)을 통해 원문을 확인할 수 있으며, 소장처인 김해시청 누리집에서도 공개될 예정이다.
최재희 국가기록원 원장은 “3·1절을 맞아 나라의 독립을 위하여 함께 일어났던 장유지역 만세운동의 기록을 복원할 수 있어서 뜻깊게 생각한다.”며, “역사성뿐만 아니라 문학성에 있어서도 그 가치를 인정받는 기록물 복원을 통해 고귀한 독립운동 정신과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02

제58회 국가기록관리위원회 온라인 화상회의 개최

제58회 국가기록관리위원회 정기회의가 3월 24일 개최될 예정이다.
국무총리 소속의 국가기록관리위원회는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제15조에 근거하여 설치되어 법률에 규정된 대로 기록물관리에 관한 기본정책의 수립, 기록물관리 표준의 제정·개정 및 폐지, 영구기록물관리기관 간의 협력 및 협조 사항 등을 심의·의결하는 기구이다.
이번 국가기록관리위원회 정기회의는 곽건홍 위원장과 최재희 국가기록원장 등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번 정기회의와 마찬가지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영상회의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정기회의에서는 기록물관리 국가표준 제정(안)을 심의하고, 2021년 국가기록원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가 진행될 예정이다.

03

제 14회 ‘기록사랑 공모전’, 온 가족이 참여하세요!

국가기록원, 전 국민 대상 온라인 공모전(′21.3.22.~4.30.) 개최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원장 최재희)은 기록의 중요성에 대한 국민의 인식을 높이고 기록문화의 저변을 확산하고자 ‘제14회 기록사랑 공모전’을 개최한다.
2007년부터 2018년까지는 기록사랑 백일장을 국가기록원 소속 기록관(대전·성남·부산·세종)에서 개최하여 왔는데, 더 많은 국민의 참여와 편의를 위해 2019년부터 온라인 형식으로 공모전을 개최하고 있다.
국가기록원이 주최하고 교육부가 후원하는 이번 공모전은 초등학생 이상 전 국민(초등부, 중·고등부, 일반부)을 대상으로 3월 22일부터 4월 30일까지 40일간 진행한다.
공모주제는 ① 코로나19 극복과 희망의 기록, ② 우리 가족ㆍ이웃이 들려주는 기록과 역사 ③ 기록의 중요성, 기록과 세상 등 세 가지로 이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출품하면 된다.
공모분야는‘글짓기’,‘그림그리기’와‘UCC 제작’ 세 가지 분야이며, 누리집의 공모요강을 참고해 작품 완성 후‘글짓기(시·산문)’및‘UCC 제작’은 온라인으로, ‘그림그리기(포스터·캘리그래피)’는 등기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 자세한 사항은 국가기록원 누리집(www.archives.go.kr) 참고 또는 기록사랑 공모전 담당(042-481-6313, 6255)에게 문의

우수작 포상은 장관상 10명(행정안전부장관상 5명, 교육부장관상 5명), 국가기록원장상 35명, 총 45명을 선정·시상하며,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부상이 주어진다.
수상자는 국가기록원 누리집(www.archives.go.kr)을 통해 5월 말에 발표할 예정이며, 수상작은 국가기록원에 전시하고 기념품 등으로도 제작될 예정이다.
최재희 국가기록원장은 “언택트 시대 시공간의 제약 없이 다양한 계층의 많은 국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행사를 가질 예정”이라며 “기록사랑 온라인 공모전을 계기로 생활 속에서 기록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04

기록관리시스템 고도화 사업 완료보고회 성료

3일 국가기록원 유관부서 수행사 관계자 등 참석 온·오프라인 병행 개최

「2020년 기록관리시스템 고도화 사업」 완료보고회가 3일 정부대전청사 국가기록원 회의실에서 유관부서 관계자, 사업 수행사 직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대면 및 온라인 회의로 진행되었다.
국가기록원이 지난해 추진한 기록관리시스템 고도화 사업은 클라우드 기반 온나라-cRMS 저장소 통합, 영구기록관리시스템(AMS) 개발, 국가기록원 시스템 클라우드 전환 등 이다.
첫 발표인 「클라우드 기반 온나라-cRMS 저장소 통합추진」에서는 통합저장소 구축, 이관 프로세스 개선, 시청각 기록물 관리, 검색 UI 개선, CAMS 기록물 이관, 행정박물 관리기능 강화, 기록물 폐기 금지 기능추가, 이관 연장신청 신청·승인기능 구성, cRMS DB 재설계 등을 완료했다고 보고했다.
둘째, 「영구기록관리시스템(AMS) 개발」에서는 기능단위 모듈화 및 워크플로워 적용, UUID 식별체계 도입, 기계검사 모듈화 개발, 장기보존포맷 변환관리, 전거 및 시소러스 개선 등을 마쳤다고 밝혔다.
셋째, 국가기록원 시스템 클라우드 전환 결과에 이어 개발내용 시연 및 향후 고려사항 발표 등이 있었다.
질의응답에서는 기록물 이관 후 사본처리 절차, 시청각기록물 온나라 등록 및 이관, cRMS-AMS간 오류통보 및 후속조치, 인수 시 첨부파일 단위 인수확정 및 반려 등에 대한 질문과 답변이 있었다.
최재희 국가기록원장은 “어려운 과제였던 만큼, 수행과정에서 쌓은 경험이 시스템에 대한 이해력이나 기술력 배양에 도움일 것이다.”라며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05

제1회 시·도교육청 기록관리협의회 개최

「제1회 시·도교육청 기록관리협의회」가 12일 국가기록원 행정기록관 회의실에서 유관부서 관계자, 각 시·도교육청 기록물관리 담당자가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다.
이번 회의는 기록관리 현안을 발굴·논의하고, 각급 교육청 업무추진 과정의 애로사항 등을 청취해 정책개선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는데, ’21년 기록관리 컨설팅 방향 및 추진체계를 안내하고, 교육청 지방기록물관리기관 설립, 사립유치원 기록물 정리방안 등의 주요 현안에 대해 의견을 공유하였다.

06

3월, 기록관리 공통직무 등 3개 과정 운영

국가기록원 기록관리교육센터는 3월 「기록관리 공통직무」 등 3개 과정을 운영한다.
16일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기록관리 공통직무 과정」은 공공기록물 관리에 대한 인식제고 및 기록관리 기본역량 습득을 위한 것으로 중앙, 특별행정기관, 지자체 공무원 및 기록물 관리 종사자 300여명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기록문화유산의 의미 및 기록관리의 중요성, 현용기록관리 실무, 전자기록관리의 이해 등으로 구성된다.
교육신청 및 수료처리는 국가기록원 기록관리교육훈련시스템(edu.archives.go.kr)으로 할 수 있다.
25, 26일 「기록물관리기관 관리자 과정」은 팀·과장급 이상 관리자 30여명을 대상으로 하며 국가기록관리 체계 이해 및 관리자의 자세(윤리), 기록관 운영 실무, 관리자의 기록관 경영관리 사례, 환경변화와 전자기록물의 이해, 국가기록원 서고, 복원실, 전시관 견학 등으로 구성된다.
30, 31일 3~9년차 기록물관리 전문요원 30여명을 대상으로 하는 「기록관리전문가 경력자 과정」은 기록관리 윤리와 사명감, 기록관리 이슈 및 정책 공유, 전시 큐레이팅이란, 기관평가 우수 사례, 분임활동 등을 가질 예정이다.
관리자 및 전문가 과정 교육을 희망하는 경우 소속기관 교육담당자를 통해 국가기록원 기록관리교육센터로 신청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