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Home > 조선왕조실록이란? > 조선시대의 기록 수호자"사관"이란?

조선시대의 기록 수호자"사관"이란?

사관(史官)이란 조선시대의 최고 권력자인 국왕의 언행 및 행동 뿐만 아니라 관리들에 대한 평가와 주요 사건, 사고 등 당시의 기록을 후대에 남기기 위해 기록을 담당했던 사람입니다.

사관은 국왕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라도 가서 국왕의 언행 및 행동을 기록했습니다. 이러한 사관의 역할로 인하여 왕과 신하는 은밀히 만나 정사를 의논할 수 없었으며, 열린 정치를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국왕과 대신들의 부적절한 권력의 남용과 부패를 방지할 수 있었지요.

사관은 역사의 서술을 해야 하기 때문에 다양한 지식을 갖춰야 하며, 글을 잘 쓰는 능력이 있어야 했습니다. 또한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거짓 없이 그대로 기록(이것을 직필(直筆)이라고 합니다)해야 하기에 권력 앞에 맞서는 용기도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사관들은 여러 분야에서 능력이 뛰어난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직업이었습니다.

사관이 직필의 원칙을 얼마나 지켰는지는 다음의 예시로 알 수 있습니다.

1404년(태종 4년)에 태종은 사냥을 나갔다가 실수로 말에서 떨어졌습니다. 태종은 급히 일어나서 좌우를 둘러보며 이 사실을 “사관이 알지 못하게 하라” 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당시 사관은 태종이 한 말까지도 사초에 기록했습니다. 태종 7권, 4년(1404 갑신 / 명 영락(永樂) 2년) 2월 8일(기묘) 4번째기사

이렇게 사관들은 직필의 원칙을 지켰으며, 이로 인해 조선시대의 국왕은 사관의 기록에 언제나 긴장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사관은 실록을 편찬하는 데 핵심적인 자료인 ‘사초’를 작성했습니다. 사초란 사관이 왕 옆에서 그날그날 일어난 일들을 빠짐없이 기록한 것입니다. 사관은 매일 사초를 작성하여 춘추관에 보고하고, 집으로 돌아와서는 다시 또 하나의 사초를 작성하여 집에 보관했습니다. 이렇게 사관이 개별적으로 집에서 보관하던 사초를 ‘가장사초’라고 하는데, 가장사초는 이후 실록 편찬을 위해 실록청이 설치되면, 그 때 실록청에 제출되어 실록 편찬의 자료로 사용되었습니다. 사관은 가장사초에 자신이 직접 들은 사건과 인물에 대한 역사적 평가를 기록하였습니다. 그래서 실록에는 ‘사실’과 함께 ‘비평’이 담겨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