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총독부 부속기관·관측소

웅기측후소

웅기(雄基)측후소는 1910년 설치된 조선총독부관측소 부속기관으로 1914년 5월 1일 함경북도 웅기군에 설치되었다. 같은 해 7월 3일 임시로 쓰던 청사가 화재로 소실되고 가옥을 빌려 임시로 사용하다가 1915년 6월 9일 신청사로 이전하였다. 1925년에는 그 관할이 해당 도로 이관되었다가 1941년 조선총독부기상대 산하의 관립시설로 다시 재편되었다. 현재 국가기록원에는 웅기측후소 관련 도면 10매가 소장되어 있는데, 그 중 신축계획도면이 4매, 증개축 도면이 6매이다.

<표> 웅기측후소 소장 목록
명칭 연도 도면수
웅기측후소 1914-1925, 1941-1945 10

웅기측후소는 웅기만 북서단의 창덕산(倉德山)에 위치하였으며, 배치는 [도판1]에서 확인할 수 있다. 측후소는 기존 도로에서 북동쪽으로 소로를 신설하여 계획하였는데, 경사진 대지에 사방으로 석축을 쌓아 부지를 정지하고 청사를 배치하였다. 청사의 동쪽에는 노장(露場)이 계획되었다. 단층의 목조 건물이며, 일식 트러스로 지붕을 구성하고 일식기와를 올렸다.

청사의 신축 당시의 평면계획은 [도판2], [도판3], [도판4]에서 확인되는데, 단층의 목조건물로 계획되었다가, 1923년 벽돌조의 부분2층 건물이 증축되었다.

우선 신축 당시의 평면을 살펴보면, 크게 사무실과 관사의 영역으로 구분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배치도에서 청사에 대해 '사무실 및 관사(事務室及官舍)'로 표기한 것에서도 확인된다.([도판1] 참조) 사무실의 입구와는 별도로 관사에도 현관을 따로 두어 주출입을 분리하였다. 사무실 부분의 평면구성을 살펴보면, 입구(入口)의 왼쪽으로 사무실, 기계실, 소사실, 탕제실이 있고, 오른쪽으로 숙직실과 기계실이 계획되었다. 사무실과 기계실에는 스토브가 설치되었고, 탕제소는 외부로 바로 통하는 문이 계획되었다.([도판2] 참조)

관사부분의 평면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현관의 오른쪽에 부엌(勝手)이 있고, 방에는 온돌이 설치되었다. 현관에서 온돌방으로 이어지는 실은 '사첩반(四帖半)'의 다다미실이며, 단면도([도판3])에서 그 상세를 확인할 수 있다. 온돌방은 외기와 면하는 복도인 엔가와(縁側)로 연결되어 있는데 복도에는 미닫이창을 설치하였다. [도판4]를 보면 청사 주위에는 판자 울타리를 설치하였던 것으로 확인되는데, 이로 인해 관사의 뒷마당이 구획되었다.

청사의 증축공사에서는 1922년에 계획이 시작되었다가 이듬해인 1923년에 계획 내용이 변경되게 되었다. 이것은 [도판5][도판7]의 증축공사 계획도에서 확인된다. 두 도면을 비교해 보면, 1922년에는 원형이 추가된 형태의 평면이었다가 1923년에 사각형으로 바뀐 것을 알 수 있다.

초기의 증축안은 장방형과 원형 평면이 조합된 형태였는데, 이것은 1920년대 증축되는 각 측후소의 관측실 계획과 매우 유사하다. 건물은 일부 바닥판에 철근콘크리트가 사용된 벽돌과 철근콘크리트의 병용구조로 계획되었다. 기존 사무실의 '입구' 부분을 연결 통로 및 새로운 현관으로 계획하고, 관측실은 단층이지만 원형 평면의 자기실(自記室)은 2층으로 구성하여, 옥상에 이르는 외부철제 계단을 설치하였다([도판5] 참조) 자기실의 옥상은 벽돌조의 외벽이 연장되는 패러핏으로 계획하였는데, 이것을 철제난간을 두르는 방식으로도 검토되었던 것으로 확인된다. [도판6]에는 그 철제난간의 상세가 잘 나타나 있다.

그러나 다음해 변경된 증축계획을 보면, 이러한 원형 평면의 자기실(自記室) 부분이 사각형의 평면으로 수정된 것을 볼 수 있다. 증축영역과 기존 청사는 기존과 같이 복도로 연결되었다. 기존 청사에서 이어지는 복도를 통해 입구에 들어서면 1층의 내부계단실로 이어진다. 평면계획을 보면 전체 층수는 지하층, 1층, 2층과 옥상으로 구성되었던 것으로 보이지만, 입면도를 보면 지하층은 반지하로 구성되어 창을 두었던 것으로 확인된다. 지하층에는 지진계대를 두었고, 1층의 용도는 명기되어 있지 않다. 2층의 계단을 오르면 작은 관측실을 통해 바로 외부의 옥상층으로 연결된다. 관측실 천정은 옥상의 하중을 고려하여 철근 콘크리트로 계획되었다.([도판7] 참조)

[참고도판]

  • 도판1. 웅기측후소청사기타배치도 / 4, 1915년경 추정 상세보기
  • 도판2. 웅기측후소청사기타신축설계도 / 1, 1915년경 추정 상세보기
  • 도판3. 웅기측후소청사기타신축설계도 / 2, 1915년경 추정 상세보기
  • 도판4. 웅기측후소청사판병신설설계도 / 5, 1915년경 추정 상세보기
  • 도판5. 웅기측후소증축공사설계도 / 9, 1922 상세보기
  • 도판6. 공사설계도 / 9-1, 1922년 추정 상세보기
  • 도판7. 웅기측후소청사증축공사설계도 / 5, 1923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