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컨텐츠 바로가기

MENU CLOSE

01

6월 민주항쟁의 불꽃,
이한열 열사의 생애기록 38건 복원

국가기록원은 6월 민주항쟁의 도화선이 된 이한열 열사의 생애기록 38건을 복원하여 공개했다. 이한열 열사는 1987년 당시 민주화 시위과정에서 전경이 쏜 최루탄을 맞고 사망하였고 이를 계기로 6월 항쟁은 전국적으로 확산되었다.
이번에 복원된 기록은 이한열기념사업회에서 소장하고 있는 이한열 열사의 유품으로 고교생 시절의 기록과 압수·수색 영장, 부검결과 등 87년 6월 당시 항쟁과 관련된 기록들이다.
특히, 이한열 열사의 일기 'My Life', 고교생특별수련기, 어머니의 글 등 온라인으로 처음 공개된다.

※ 이한열기념사업회를 통해 현장 등에서 공개된 바 있으나, 온라인에서 공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7세 고교시절 겨울방학 기간에 쓴 50여 일간의 일기 'My Life'에는 학생으로서의 평범하고 소소한 일상뿐만 아니라 삶과 세상에 대한 진지함과 깊은 생각, 다짐, 어머니에 대한 애틋함 등이 잘 나타나 있다.

< My Life 1982.12.20.~1983.02.07 >

  • "나는 우리 선조들이 당한 수모를 이를 갈며 보았다...더욱더 힘을 길러 강국이 되어야 겠다는 굳은 결의가 나의 가슴을 스쳐갔다....역사속에 만일이란 있을 수 없다." (82.12.26)
  • "17세의 이 나이에 나는 과연 무엇을 남겼는가?...오늘은 한해를 보내는 기분이 다른때와는 전혀 다른 생각이 든다. 올해는 무엇보다도 정신적 바램이 컸던 해라고 본다. 나의 생각 나의 사상은 점점 어떤 확고가 가치관을 통해서 한발 한발 나아가는 듯한 기분이 든다" (82.12.31)
  • "오후에는 '도산사상'이란 책을 읽었다. 우리 민족의 선각자인 안창호 선생의 사상을 잠시나마 엿볼 수 있었다. "성실"이란 두 글자가 내 마음을 몹시 흥분하게 했다. '성은 하늘의 도리요, 성(誠)하려고 노력하는 것은 인간의 도리라'그렇다. 인간은 모든 일에 완전할 수 없다. 인간의 참 모습은 최선을 다하는 것 그리고 또 한층 노력하는 것, 바로 그것이 우리들이다." (83.1.13)

또한 신문에 실린 새마을 수련회 참가기와 당시 부모님께 쓴 편지에는 수련을 통한 깨달음과 국민과 국가에 대한 이한열 열사의 성숙한 인식이 담겨져 있다.

  • "나와 사회와 국가를 이을 수 있는 밧줄을 잡아당겨야 한다", "우리나라가 잘 살 수 있는 길은 개개인의 의식을 바로잡아..튼튼한 겨레의 건물을 짓는 것"< 고교생 특별수련기(1984) >
  • "학과시간에는 ...국민의 한사람으로서의 올바른 자세를 배우며, 제 자신을 이기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수련을 통하여 지금까지 제 자신에게 결여되었던 점을 보충할 수 있었고, 좀 더 성장하는 사람이 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는 아버님, 어머님께 좀 더 걱정을 덜어드리고, 어엿한 자식이 될 겁니다. < 이한열의 편지(1984) >

이번 복원된 기록에는 이한열 열사 뿐만 아니라 어머니의 애끓는 심정을 알 수 있는 기록도 있다.
'1987년 6월 9일 5시 5분경'으로 시작하는 어머니의 글에서는 학교로부터 위독한 상황을 전달받은 순간부터 중환자실에서 임종을 맞이하기까지 겪었던 사건과 감정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

"우리는 떨리는 걸음으로 중환자실 문으로 들어갔다. 우리 한열이가 왜 그래요? 정말 눈으로 볼 수 없을 정도로 의식이 없고 코, 입, 산소 호흡기를 온몸에 착용해서 이름도 모르는 기게에 의해 호흡하고 있었으니...27일 동안을 말 한마디 못해 보고... 한열이는 7월 5일 2시5분에 우리 곁을 떠나고 말았다."

< 이한열 열사 어머니의 글(1987) >

6월 항쟁과 관련한 기록에는 사망 이후의 ‘압수‧수색 검증영장’과 ‘부검결과 이물질 규명 중간보고’ 기록도 포함되어 있다.
이중 중간보고는 이한열 열사의 당시 주치의가 부검과정을 수기로 남긴 1페이지 기록으로, 이열사의 머릿속에서 발견된 이물질의 분석내용과 직접적인 사인이 ‘최루탄 피격’임을 밝히고 있다.
이외에도 6월 항쟁의 현장이 담겨있는 사진도 대거 복원됐다. 명동성당 시위 현장, 이한열 열사 영결식 때 이애주 선생의 살풀이 춤, 영결식에 참여한 연세대 백양로 인파 등의 사진이 복원됐다.
아울러 ‘민주국민장 실황’이 녹음되어 있는 오디오 테이프(오디오 파일)를 복원했다.
오디오 파일에는 1987년 7월 9일 거행된 이한열 열사의 영결식에서 故문익환 목사의 추도사와 이한열 열사 어머니의 오열하는 음성 등을 확인할 수 있다.

  • 유월항쟁 중 명동성당 시위사진(1987)

  • 이애주* 살풀이춤(1987)

* 이애주(1947~2021) : 중요무형문화재 제27호, 전 서울대 교수, 이한열 열사 영결식 때 운구행렬을 이끌며 한풀이춤을 춤. 이후 ‘민주화의 춤꾼’으로 불려짐

  • 이한열 영결식 백양로인파(1987)

  • 이한열 열사 민주 국민장 실황(1987)

이번에 복원된 기록들은 지난해 5월 이한열기념사업회에서 국가기록원에 복원 지원을 요청하여, 올해 2월 중순부터 약 3개월에 거쳐 완성됐다.
당시 기록들은 산성화와 물 얼룩에 의한 재질변색, 오염, 찢김 등 물리적 손상이 있었으며 탈산제에 의한 백화현상으로 가독성이 저하된 상태였다.
국가기록원은 기록물의 훼손상태를 정밀진단해서 클리닝과 오염제거, 결실부 보강, 중성화 처리를 통해 원형 그대로 복원하였다.
인화 사진의 경우는 이물질‧얼룩‧스크래치를 제거하고 고해상도 디지털파일로 복원하였으며 아날로그 테이프도 디지털화하였다.

< 이한열 열사 기록 복원 전·후 >

국가기록원은 2018년부터 전문인력과 보존환경·예산이 열악한 민간·공공기관의 훼손된 중요기록물 대상으로 7,200여 매(60개 기관)를 복원처리를 지원한 바 있다.
복원된 기록물은 국가기록원 누리집(http://www.archives.go.kr)에서원문을 볼 수 있다. 향후 이한열기념사업회(http://www.Ieememorial.or.kr), e-뮤지엄(http://www.emuseum.go.kr)에서도 공개될 예정이다.
이경란 이한열기념사업회 관장은“이한열의 기록은 1980년대 사회 운동에 나섰던 학생들이 무엇을 고민하고 행동으로 나서게 되었는지 보여준다.” 며 “후대의 사람들은 이 기록을 통해 그 시대와 생생하게 만나게 되었다.”고 말했다.
덧붙여 “이한열기념사업회는 그동안 이한열과 그의 어머니 배은심 여사의 기록을 세심하게 보관한다고 하였으나 사립박물관이 갖는 한계가 있었다. 이번에 국가기록원에서 복원 지원 사업으로 귀중한 자료를 복원할 수 있게 되어 깊이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곽정 국가기록원 복원관리과장은 “이한열 열사의 생애기록과 6월 항쟁 기록은 80년대 시대상과 민주주의 역사를 대변하는 중요한 현대사 기록이며 필사본이자 유일본으로 그 사료적 가치도 매우 높다. 특히, 6월 9일 기록의 날에 맞춰 국민들께 제공할 수 있어서 더욱 기쁘며, 앞으로도 국가기록원은 기록의 날의 의미를 되살려 기록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고 안전하게 보존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02

국가기록원, 장마철 맞아 기록물 수해 예방 나선다

국가기록원이 여름철 집중호우와 같은 수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기록물 응급복구 방법을 영상으로 제작하여 배포하고, 기록물 담당 관리자를 대상으로 실무 교육을 실시한다.
몇 년 전부터 갑작스러운 국지성 호우 등으로 수해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각 기관의 서고와 기록관에 보존되어 있는 기록물의 훼손을 최소화하고 복구의 최적 시간을 놓치지 않기 위해 이번 교육을 시행하게 되었다.
국가기록원은 폭우로 훼손된 이화장* 기록물의 응급복구 등 2011년부터 국가적 재난피해에 대하여 전문기술과 노하우를 통해 기록물 응급복구를 지원해 왔다.

* 이승만 초대 대통령 사저 및 집무 공간(서울시 종로구 이화동)

< 국가기록원, 이화장기록물 응급복구 사례(2011년) >

또한, 지난 2017년에는 세월호 사고(2014)로 3년 동안 바닷속에 침수되어 있던 기록물의 복구를 지원하기도 했다.

※ 국가기록원, 세월호 수습기록물 응급복구 지원 사례(2017)

항해 중 발생하는 중요사항을 일별로 기록한 항해일지의 수침피해로 기록판독이 불가했으나 응급복구 후, 기록판독이 가능해져 세월호 사고 원인 규명 자료로 활용

  • < 응급복구 전 >

    바닷물에 장기간(3년간) 수침되어 염분과 곰팡이 등에 의한 부식,
    펄과 기름 등에 의한 오염, 종이 강도 약화로 취급 및 내용판독
    불가한 상태였음

  • < 응급복구 후 >

    염분·오염제거→해체·분리→접합·강화 등의 처리를 거쳐 안정적
    상태로 복구되어 취급 및 기록 판독 가능해졌음

국가기록원은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국지적·기습적 호우에 대비하여 기록물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현장에서 바로 시행할 수 있는 「응급복구 지침」을 마련하고 이를 영상으로 제작하여 국가기록원 누리집(www.archives.go.kr)과 유튜브에 공개했다.

국가기록원 유튜브 바로가기

응급복구 영상에서는 상황에 따라 ‘예방-준비-조치-복구’ 4단계로 구분하고 단계별 행동 수칙을 마련하여, 예방부터 복구까지 수해 기록물에 대한 종합대응책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 조치(기록물 이동)

  • 복구(기록물 손상유형 파악)

  • 습식클리닝(오염물 제거방법)

  • 건조(수분 제거방법)

또한 「응급복구키트」를 제작하여 각급기관 수해 발생 시 즉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키트는 응급복구에 필수적인 전문 복구재료·물품으로 구성하였으며 키트 내부에 응급복구 지침, 관련 영상 안내 QR코드를 함께 넣어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 ① 작업자 보호용 7종, ② 건·습식 클리닝용 10종, ③ 건조 및 보관용 6종, ④ 피해 상황 기록용 2종 등 응급 복구 필수 물품 총 25종으로 구성

응급키트 구성품
  • ① 작업자 보호용

  • ② 건·습식 클리닝용

  • ③ 건조 및 보관용

  • ④ 피해 상황 기록용

응급키트 외관
  • 외관 이미지

  • 내부 이미지

  • 내부 이미지

최근에는 컴퓨터와 휴대폰 등 전자기기의 침수사례도 자주 발생하는데, 저장된 데이터는 안전한 곳에 따로 저장해 두거나, 응급조치를 취한 후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것이 좋다.
침수된 전자기기는 전원을 분리한 다음, 배터리, 유심칩, 메모리카드 등을 분리한 후 깨끗한 물을 약하게 흘려보내 세척하고 그늘에서 시원한 바람으로 수분을 제거해야 한다.

※ 냉동 시키는 방법은 손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자제해야 함

건조 후에는 전원을 다시 켜기 전에 전문가에게 수리 의뢰하거나 자문을 구하는 것이 적절하다.
한편, 이번 실무교육은 「수해 예방 및 수해 기록물 응급복원 처리」를 주제로 지자체 및 교육청 기록물관리 담당자를 대상으로 시행되며, 6월17일부터 6월 18일까지 이틀간 실시될 예정이다. 이번 교육은 수해기록물 응급복구 지침을 적용한 수해 기록물의 취급법과 피해를 최소화하여 응급복구하는 방법을 중심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아울러 수해로 인해 발생된 곰팡이 등 오염을 제거하여 미생물에 의한 추가 훼손을 방지하고 보존하는 방법 등의 교육도 계획하고 있다.

서정욱 국가기록원 기록보존서비스부장은 “올해는 장마나 홍수 등에 철저히 대비하여 수해로 인한 국가 중요기록물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향후에도 기록물관리기관 현장의 기록물 응급 복원 및 전문역량 향상을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03

일제 강제동원 관련 명부 DB 구축사업 착수보고회

  • 일제 강제동원 관련 명부 DB 구축사업 착수보고회가 6월 3일 국가기록원 나라기록관 중회의실에서 국가기록원장, 기록보존서비스부장, 유관부서 담당자, 사업수행사 직원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관계자 외 최소인원 참석

    이번 “일제 강제동원 관련 명부 서비스 구축 사업”은 4개년 사업 중 2년차 사업으로 올해는 강제동원 관련 명부 19종(495,077명 대상)에 대한 세부정보(전체 항목 등)를 입력하고 웹서비스 개선을 통해 강제동원 정보에 대한 국민들의 접근성을 확대하고자 4월부터 11월까지 약 7개월간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사업에서는 DB구축 항목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관련 분야 전문가들로 검수단을 구성하여 데이터 정합성을 한층 높일 예정이다. 이렇게 구축된 결과물 등은 국가기록원 누리집을 통해 서비스 되며, 서비스 품질 확보를 위해 데이터 검색속도 향상과 다양한 검색 기능을 적용할 수 있는 검색 엔진(조건별 검색, 검색결과 재분류, 정렬 기능 등) 추가 등 웹서비스 시스템 개선도 이루어질 예정이다.

04

제14회 기록사랑 공모전 입상자 발표

  • < 극복 >
    정O희 (행정안전부장관상 수상작)

  • < 다함께 되찾는 미래 >
    김O비 (교육부장관상 수상작)

국가기록원은 2021년 6월 11일 국가기록원 홈페이지를 통해, 제14회 기록사랑 공모전 입상자를 발표했다.
국가기록원이 주최하고 교육부가 후원하는 이번 공모전은 초등학생 이상 전 국민(초등부, 중·고등부, 일반부)을 대상으로 3월 22일부터 4월 30일까지 40일간 진행되었다. 공모주제는 ① 코로나19 극복과 희망의 기록, ② 우리 가족·이웃이 들려주는 기록과 역사 ③ 기록의 중요성, 기록과 세상 등 세 가지였으며, 공모 분야는 ‘글짓기’,‘그림그리기’,‘UCC 제작’ 세 영역으로 진행됐다.
이번 공모전에는 총 1252점의 작품이 출품됐는데, 지난 해 대비 72% 증가한 출품 수를 보였다.
입상자는 총 45명이며, 이들에게는 각각 장관상(행정안전부장관상 5명, 교육부장관상 5명)과 국가기록원장상(35명)이 수여될 예정이다.

『제14회 기록사랑 공모전』 입상자 발표 바로가기
05

’21년도 기록물관리 전문요원 시험 실시

  • ‘2020년도 기록물관리 전문요원 시험’ 현장

  • 국가기록원은 6월 19일(토) 정부대전청사에서 ‘2021년도 기록물관리 전문요원 시험’을 실시한다. 올해로 9번째 맞이하는 본 자격시험은 각급 기관의 기록물을 관리할 전문요원으로서 필요한 지식과 능력을 검증하기 위한 것으로, 총 83명이 응시한다.

    시험시간은 13시부터 16시 5분까지 185분간이며, 코로나19 감염 예방과 수험생 안전을 고려하여 일반시험실 3개실을 운영하는 동시에, 코로나19 확진자 및 자가격리자의 시험 응시를 위한 별도 시험장을 조성하는 등 중앙방역대책본부의 코로나19 대응 시험 방역관리 지침을 준수하여 시험 방역에 만전을 기하고자 노력하였다.

본 자격시험의 응시자격은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78조 제1항 제2호에 의거, 기록관리학 학위를 취득하거나 역사학 또는 문헌정보학 학사학위 이상을 취득하고 행정안전부령이 정하는 기록관리학 교육과정을 이수한 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시험과목은 1교시에 필수과목인 기록관리학개론, 전자기록관리론, 2교시에는 선택과목인 기록조직론, 기록평가 · 선별론, 기록보존 · 기록정보서비스론 중 2개 과목이며, 합격기준은 각 과목 만점의 40% 이상, 전 과목 총점 60% 이상을 득점해야 한다. 합격자 발표는 7. 9.(금) 국가기록원 누리집(www.archives.go.kr) 등에 게시할 예정이며, 개인성적은 합격 발표 후 1개월간 확인이 가능하다.

2021년도 기록물관리 전문요원 시험 일시·장소 및 응시자 준수사항 공고 바로가기
06

「전자기록 스페셜리스트 」 등 6월 4개 교육 과정 운영

  • 국가기록원 기록관리교육센터는 6월 「전자기록 스페셜리스트」 과정 등 4개 교육 과정을 운영한다.
    6월 10일~11일 양일 간 진행된 「전자기록 스페셜리스트(1기)」 과정은 기록관 종사자와 시스템 운영자 등을 대상으로 한 교육이다. 교육 과목은 전자기록의 패러다임 변화와 발전방향, 신기술을 활용한 전자기록관리, Digital Transformation을 위한 프로세스마이닝, 머신러닝 이해하기Ⅰ·Ⅱ, 데이터분석 솔루션 소개, 데이터분석 솔루션 실습이다.
    지자체·교육청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을 대상으로 17일 ~ 18일 진행 예정인 「기록물 수해 예방」 과정에서는 사례로 배우는 수해극복 이야기, 기록물 재난 관리, 종이기록물의 특성 및 취급 방법 등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진다. 더불어 수침 기록물 피해 최소화 및 훼손 예방, 수해기록물 응급복원처리 에 대한 실습 교육도 진행된다.

17일~18일 양일 간 진행 예정인 「기록관 일반과정(2기)」은 기록물관리전문요원을 제외한 기록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기록관리 법과 실무의 이해·기록관리 실태점검 사례 등의 이론형 강의와 기록관리 실무 Ⅰ·Ⅱ의 실습형 교육, 기록물 보존관리의 이해와 같은 참여형 교육 등으로 구성된다.
6월 마지막 교육과정인 「기록물관리기관 관리자(2기)」 과정은 중앙·특별행정기관 5급 이상, 지자체·교육청(6급(팀·과장) 이상), 정부산하공공기관(차·부장 이상)을 대상으로 교육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해당 과정은 국가기록관리 체계 이해 및 관리자의 자세, 기록관 운영 실무, 관리자의 기록관 경영관리 사례, 환경변화와 전자기록물의 이해 등 이론형 강의와 기록관리 개선사항 등에 대한 문제해결형 토의·발표 등 분임 수업, 국가기록원 서고·복원실·전시관 등에 대한 온라인시설 견학도 이루어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