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컨텐츠 바로가기

MENU CLOSE

01

5·18기록관, ‘5·18 민주화운동 기록물 홍보 활용
방식의 과거 – 현재 – 미래’학술포럼 개최

  • 광주광역시 5·18민주화운동기록관은 5월 26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1시까지 5·18민주화운동기록관 7층 다목적강당에서, ‘5·18기록물 홍보·활용 방식의 과거-현재-미래’라는 주제로 국내 석학들을 초빙해 학술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준수하여 제한된 인원만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기록관은 포럼 영상을 제작해 5월 28일부터 5·18민주화운동기록관 홈페이지 기록보관소를 통해 온라인으로도 공개 중이다.5·18민주화운동기록관 바로가기올해로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10주년을 맞는 5·18기록물은 그동안 5·18 전국화 및 세계화를 위해 5개 국어로 제작된 온라인 전시관과 세계기록유산 컬렉션을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홍보돼왔다.
    5·18민주화운동 관련 기록물은 유네스코에 등재된 이후 꾸준히 기증·수집되면서 아직까지 시민들에게 공개되지 않은 기록물도 지류와 박물 등 상당수에 이른다.
    이번 학술포럼에서는 나경수 전남대학교 교수의 ‘5·18Archive 홍보·활용’에 관한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국가기록원 김재순 나라기록관 관장의 ‘5·18기록물 활용체계 구축방안’, 김수진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연구관의 ‘3·1운동 기록 전시와 5·18기록물 전시의 비교 분석’ 등의 발표 순으로 진행됐다.

이후 김귀배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본부장을 비롯해 전고필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위원, 이동문 부산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학술사료팀장, 양주원 부산문화재단 문화유산팀장, 박재상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연구사 등의 토론이 이어졌다.
기록물 전문가와 민주화운동 사료 연구자들이 전국에서 모인 이번 학술포럼은 ‘5·18기록물 통합DB구축’과 5·18민주화운동 홍보 및 기록물 활용에 관한 논의의 장이라는 점에서, 앞으로 5·18기록물을 어떻게 활용하고 어떠한 방향으로 5·18을 홍보할 것인가를 짚어보는 시간이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정용화 5·18민주화운동기록관장은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5·18기록물을 모으는 것은 5·18기록물의 역사를 바로 세우는 매우 중요한 일이며, 이렇게 모인 기록물을 홍보‧활용하는 것은 기록관의 궁극적 목표이며 과제다”라며 “이 같은 의미에서 여러 석학들을 모시고 개최하는 이번 학술포럼은 5·18기록물 관리에 있어서 뜻깊은 자리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02

경기 평택시 지역아카이브 발전 방향 민관포럼 개최

  • 평택시는 지난 5월 21일 평택남부문예회관 세미나실에서 ‘평택시 지역아카이브 발전을 위한 민관협력 방안 모색’이라는 주제로 민관포럼을 개최했다.
    코로나로 인해 제한된 인원만 초청해 공개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공공기록물 관리에 의한 법률」에 따라 평택시청과 공공기관에 기록관이 설치됐고, 평택문화원을 비롯한 몇몇 기관과 개인을 중심으로 사료조사 및 구술조사가 이뤄지고 있지만, 전문적인 조사・관리와 전문 인력 확충 미흡, 체계적 아카이브 및 공유화가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개최됐다.

김해규 평택인문연구소장을 좌장으로 발표는 이정연 박사(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정보기록관리학)와 박성복 소장(평택문화원 평택학연구소장)이 맡았으며, 김동숙 평택시의회 의원, 최승호 대안공간 루트 관장, 이소영 해양수산부 평택지방해양수산청 기록연구사가 토론을 담당했다.
‘기록의 공공성 및 민관 지역아카이브 활용 사례’를 발표한 이정연 박사는 “지역기록관은 공공기관의 기록관리 뿐 아니라 지역성과 관련된 기록물을 수집 보존 서비스 등 지역시민과 함께하는 평택로컬리티기록관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평택지역 기록물이 종합적으로 수집・관리하여 공유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평택지역 아카이브 현황과 과제’를 발표한 박성복 소장은 그동안 평택문화원 및 개인, 연구 등 다양한 기록의 수집・보존활동을 소개 후, 평택지역에서 기록물의 실태파악이나 관리 및 네트워킹이 이뤄지지 않는 문제를 지적하고 이 같은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행정자료의 보존기간을 사료가치에 따라 탄력적으로 적용, 평택시기록관의 조기 건립, 전문적인 기록연구 인력의 확대, 민간자료에 대한 관심, 평택시 기록물관리의 중장기 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토론자로 나선 김동숙 의원은 기록물의 체계적 관리, 지역민의 삶을 담아내는 아카이브, 민관거버넌스 형태의 사업 추진, 보존 뿐 아니라 함께 공유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안 모색의 필요성을 피력했다. 두 번째 토론자 이소영 기록연구사는 행정영역의 기록 뿐 아니라 지역민의 삶이 녹아든 기록까지 수집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며, 이를 위해서는 인력확보와 선정기준 마련, 예산확보 등 선결 과제가 많다고 주장했다. 세 번째 토론자로 나선 최승호 관장은 지역기록관은 민중들의 삶을 담아내고 그들이 삶의 주인공임을 보여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공공기관 뿐 아니라 마을에도 기록관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발표자와 토론자, 방청객이 함께 참여한 종합토론에서는 공공기관의 기록물 관리 뿐 아니라 급격하게 개발되는 평택지역의 마을과 문중, 민간기록물의 통합적 수집・관리・보존을 위해서도 평택로컬리티기록관의 설치가 필요하다는 취지에 모두 입을 모았다. 이를 위해서는 조례제정과 전문 인력의 확충, 예산확보가 필요하며, 기록물 아카이브의 체계화와 네트워킹 방안, 기록물의 공공성 확보와 공유화를 위한 방안도 심도 있게 논의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현재 평택시는 시민과 함께하는 기록문화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지역아카이브를 준비하기 위해 평택시기록원 건립에 대한 연구용역을 진행 중이며 포럼을 시작으로 지역기록의 수집, 공유, 보존, 활용, 협력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방안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03

제주기록원 설립과 발전방안에 대한 정책 토론회 개최

  • 제주기록원 설립과 발전방안에 대한 정책 토론회가 13일 제주도의회 의사당에서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주최, 더불어민주당 강성민 도의원(일도2동 을)·더불어민주당 강철남 도의원(연동 을) 주관으로 열렸다.
    제주도는 2007년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이 개정돼 광역시도 지방기록물관리 기관 설치가 의무화되자 지난달 가칭 ‘제주기록원 건립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발주했다.
    중요 공공기록물을 통합 관리하는 제주기록원 건립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시설 설립에 앞서 준비단 구성과 직제 마련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제주기록원 설립과 발전방안에 대한 정책 토론회가 13일 제주도의회 의사당에서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주최, 더불어민주당 강성민 도의원(일도2동 을)·더불어민주당 강철남 도의원(연동 을) 주관으로 열렸다.
제주도는 2007년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이 개정돼 광역시도 지방기록물관리 기관 설치가 의무화되자 지난달 가칭 ‘제주기록원 건립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발주했다.
중요 공공기록물을 통합 관리하는 제주기록원 건립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시설 설립에 앞서 준비단 구성과 직제 마련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심성보 명지대 기록정보과학전문대학원 교수는 ‘제주기록원 설립과 발전방안’을 주제로 한 발표에서 “제대로 된 제주기록원을 세우려면 기본계획 수립 후 최대한 빠르게 건립준비단을 적절한 성격과 규모로 운영해야 한다”며 “늦어도 준공 1년 이전에 직제에 제주기록원을 설치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심 교수는 “과거를 새로운 관광자원으로 창출하는 디지털 경제 기회를 포착해 제주 여행자에게 과거 제주의 기록을 디지털 형태로 제공할 수 있다”는 의견도 더했다.
토론에서 나선 김재순 국가기록원 나라기록관장은 "공공기록물법을 제정하는 과정에서 국가기록원에 보존된 제주4·3수형인명부가 처음 발견됐다"며 "수형인명부는 억울하게 희생된 양민의 명예를 회복할 수 있는 결정적 증거로 활용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제주도에도 기록원을 반드시 설립해야 한다"며 "세계 각국 선진사례를 참고해 제주도 현실에 맞는 모델을 도입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재순 관장은 "영구기록물 관리기관의 기능수행을 위한 최소 필수 인력을 확보해 직제를 설치하고, 그다음에 물리적 보존시설을 확보하는 순서로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직제 마련을 위해 도지사 또는 행정부지사 직속으로 '제주도 기록원 설립 준비 TF'부터 설치할 것"을 제안했다.
조영삼 서울기록원장은 “건축물 건축 이후 무슨 일을 할 것인가 정하는 것이 아닌 어떤 일을 하기 위해 어떤 규모의 시설이 필요한지 판단하고 추진할 필요가 있다”며 “박물관, 도서관, 미술관, 문화원 등 관련 기관과의 연대와 협력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박찬식 전 제주연구원 제주학연구센터장은 제주기록원 건립 공간과 관련해 연동주민센터 신축과 연계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주민 접근성 측면에서는 유리하지만 기록물의 장기적 수장공간으로는 부적합하다”고 말했다.강철남 의원은 “가칭 제주기록원 건립 기본계획 수립용역 착수보고회 자료에 따르면 현재 계획 중인 연동 행정복합청사 내 도입 가능성을 우선 검토하고 있다”며 “제주기록원을 연동 행정복합청사 내 구축할 경우 그 역할과 기능에 대해 지역주민들의 반대여론이 발생할 가능성이 없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04

서울 강남구, 온택트 ‘마을아카이브학교’ 강의 진행

  • 서울특별시 강남구(구청장 정순균)가 마을공동체의 가치와 활동을 소개하는 ‘마을아카이브 학교’를 오는 25일부터 2주간 매주 화, 목요일 온택트 강의로 진행한다.
    ‘마을아카이브 학교’는 미미위마을학교 전문과정이다. ‘더아카이버, 마을기록자’를 큰 주제로 정한 이번 강의는 4회에 걸쳐 진행된다. 25일 ‘기록이 상처를 위로한다’를 쓴 안정희 작가의 ‘호모아키비스트, 기록하는 사람들’을 시작으로 27일 주현미 기록정보학 박사의 ‘마을 아카이브의 이해, 경험을 어떻게 기록할 것인가’ 강의를 이어간다.
    내달 1일에는 다큐멘터리 ‘개포동 그곳’의 이성민 감독이 ‘강남의 기록: 개포동을 기록하는 사람’을 주제로 그간 개포동 아파트단지의 재건축 과정에서 촬영한 사진과 영상 등을 공유한다. 3일 마지막 시간에는 해방촌마을기록단(김소은 교육위원)과 금천마을공동체기록관(조영진 전 팀장)의 활동 사례를 들으며, 강남의 마을기록 방법을 계획한다. 모든 강의는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온라인 화상회의 플랫폼 줌(Zoom)을 이용한 온택트 방식으로 진행된다.
05

ICA, 디지털 기록관리 관련 간행물 발간

ICA는 전자 기록 큐레이션 프로그램(Digital Records Curation Programme – DRCP)을 발간했다. 이 프로그램은 신진 전문가들이 디지털화 및 전자 기록 보존에 관한 기술적 노하우를 쉽게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ICA 아프리카 프로그램의 사무국장이었던 제임스 로리(James Lowry)는 ‘DRCP는 디지털 문화와 정보 사회, 전자 기록의 진본성 및 신뢰성에 필요한 교육 프로그램 및 교재 입니다. 이외에도 전자 기록 관리 시스템, 메타 데이터, 파일링, 클라우드 활용, 이메일 관리, 디지털 보존, 정보 보안, 디지털 기록의 평가 등 디지털 기록관리에 관한 여러 주제를 총망라하는 학습자료입니다.’라고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했다.

DRCP 교재가 만들어 지는 과정, 교육 과정이 아프리카 국가에서 운영되는 모습, 후속 교육과정을 위한 자료 개발 등에 대한 보다 상세한 내용은 ICA블로그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ICA 블로그 주소 : https://blog-ica.org
06

온라인 만남을 향한 여정 – ICA SLMT 웹세미나 개최

  • ICA의 분과위원회 중 하나인 지역사회 아카이브 위원회(Section of Local, Municipal and Territorial Archives-SLMT)는 ‘도시 아카이브’의 온라인 서비스 개발에 관한 첫 웹 세미나를 6월 21일 개최할 예정이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으로 ‘도시 아카이브’의 온라인 서비스는 유래 없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특히 이용자와의 접촉을 유지하면서도 동시에 도시 아카이브 관계자의 이해관계를 충족시키는 것에 대한 변화와 해결책에 대한 많은 관심이 생기고 있다.

최근 온라인 서비스가 확대되면서, 한편으로는 현장 서비스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또한 디지털 환경 조성과 기술 개발을 통해 원거리 독자층을 흡수하여 온라인으로 상호 교류하는 것이 도시 아카이브의 활용을 어떻게 활성화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도 필요한 시점이다.
이번 웹 세미나에서는 호주의 시드니와 멜버른, 스페인 헤로나, 스웨덴 말뫼 지역의 4명의 연사가 15분 정도의 발표를 통해 그들의 관점을 소개하고, 이미 현실에서 제안·적용되고 있는 방안이나 새로운 해결책을 제시할 예정이다. 발표와 함께 자유로운 질문 시간을 가질 예정이며, 이러한 시간은 관련 논의를 더욱 다채롭게 하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이동이 자유롭지 않은 현재로써, 웹 세미나는 매우 유용한 협력 방안이 될 것이다. ICA는 앞으로도 기록 전문가의 전문성과 경험을 후속 세대에게 잘 전승 할 수 있도록, 웹 세미나를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앞으로 진행될 다양한 웹 세미나의 주제는 ICA SNS 채널을 통해 계속해서 안내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