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국가기록원
Home > 길을 보여주다 > 기념일지

기념일지

1960년대 경제개발과 국토개발은 국가적 현안이었다. 국토개발 가운데 고속도로 건설은 물류수송 뿐만 아니라 인적 교류와 지역개발을 위해서도 절실하였다. 고속도로 연표는 1960년대부터 2005년까지 고속도로 관련 주요 내용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고속도로 건설, 준공, 확장 등의 내용을 시대별로 파악할 수 있다.

  1. 5·3 대통령선거 서울유세 (일부)  1967. 4.29
  2. 제6대 대통령 취임사  1967. 7. 1
  3. 연두기자회견 (일부)  1968. 1.15
  4. 서울-수원간 고속도로 기공식 치사  1968. 2. 1
  5. 경인·경수간 고속도로 준공식 치사  1968.12.21
  6. 연두기자회견 (일부)  1969. 1.10
  7. 호남고속도로 기공식 치사  1970. 4.15
  8. 경부고속도로 개통식 치사  1970. 7. 7
  9. 뻗어가는 고속도로  1975. 1. 1
  10. 고속도로 건설사업의 추진경위  1970.
  11. 경부간 고속도로 개통의 의의  1970.

서울~수원간 고속도로 기공식 치사

제목
서울~수원간 고속도로 기공식 치사
연도
1968. 2. 1.
쪽수
5면
간행물명
박정희대통령연설문집 제3집
철번호
C11M17860
소장기관
국가기록원

오늘 이 자리에서 기공식을 올리는 이 경부간 고속도로 건설 사업은 우리의 조국 근대화 과업에 있어서 하나의 상징적인 사업입니다. 동시에 이것은 우리가 오래 전부터 추진해 오던 대국토 건설사업의 일환이고 시발인 것입니다.

이것은 또한 우리 국민들이 오래 전부터 기원하던 하나의 꿈을 우리들의 힘으로 실현해 보고자 하는 것입니다. 지난 수년 동안 우리나라의 산업과 경제는 급속한 성장을 가져왔습니다. 사람의 신체가 커지면 커질수록 이 때까지 입고 있던 의복이 맞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로, 국가의 산업 경제가 급속히 성장하면 여러 가지 부작용과 애로가 생기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지금 그러한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입니다.

최근에 전력 문제와 수송 부분에 있어서 우리나라에도 커다란 애로를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과거에는 이만하면 쓰고 남을 것이라고 했던 부분이 부족을 가져온다든지 이만하면 충분하다 했던 것이 그것 가지고는 도저히 수요를 충족할 수 없는 그러한 부문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지난 수년 동안 우리가 전력을 많이 개발했지만, 최근에 우리나라의 산업이 급속히 성장하고 전력의 수요가 많이 늘어나기 때문에 도저히 현재 전력의 출력 가지고는 부족해서 여러분들 가정에 송전하는 것도 지금 제한을 하고 있고 심지어 생산 공장에 송전하는 것도 지금 제한 송전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정부는 이 전력에 부문에 대해서 전력을 기울여서 금년 중에 약 46만 킬로 정도의 새로운 전력을 개발해서 다가오는 4월경에서부터 우선 급한 대로 해결을 하고 금년 7, 8월경이 되면 완전히 해결해서 연말에는 쓰고 남을 수 있는 그런 전력을 개발하려고 지금 사업을 서두르고 있습니다.

동시에 수송 부문도 가찬가지입니다. 지난 4, 5년 동안 우리나라의 철도 부문만 하더라도 기관차·화차·객차가 5·16전에 비해서 배 이상으로 지금 증가했고, 철도도 많은 선을 연장했지만 지금 수송에 부족을 가져오고 있는 것입니다.

항만도 마찬가지입니다. 도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 중에도 우리가 앞으로 우리나라의 산업을 급속히 성장시키고 근대화에 촉진을 가져오기 위해서 가장 서둘러야 될 부문이 도로라고 판단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번에 경부간의 고속도로를 비롯해서 앞으로 우리가 계획하고 있는 큰 도로만 하더라도 서울과 부산간 또는 동해안을 연결하는 동해안선, 부산에서 남해안을 거쳐서 전라남도 목포에 이르는 남해안선 등 적어도 앞으로 수년 내에 우리나라의 이 기간을 이루는 이러한 도로를 빨리 고속화해야 되겠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우리나라의 경제가 성장하고 도시와 농촌간의 거리가 단축이 되고 농촌과 도시가 균형있는 발전을 할 수 있다고 우리는 판단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방대한 사업을 우리나라의 재원이라든지, 모든 형편으로 보아서 동시에 착수할 수는 없기 때문에 우선 서울·부산 간의 고속도로를 먼저 착수하는 것이며, 오늘 여기서 기공을 하는 것은 서울서부터 수원을 거쳐서 오산까지 가는 선을 지금 시작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금년 11월 말이면 완전히 준공이 됩니다. 동시에 지금 우리 계획단에서 추진하고 있는 것은 서울과 대전, 즉 수원서부터 연장을 해서 대전까지 가는 선을 늦어도 금년의 우기 전에 착공을 하고, 부산과 대구 간을 적어도 금년 초가을에는 착공을 해야 되겠다, 대전과 대구간은 금년 중에 모든 기술과 조사를 완료해서 내년 이맘때 착공을 하자, 그렇게 해서 서울·부산 간의 고속도로를 앞으로 3년 이내에 완공을 하는 것이 우리의 계획입니다.

여기에는 방대한 재원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 재원은 우리의 재원으로 시작을 합니다. 여기에 필요한 모든 기술도 우리의 기술을 가지고 착수를 합니다.

우리는 경부간의 고속도로를 앞으로 3년 내에 완성하면 계속해서 매 3년마다 서울·부산 간 만큼의 길이에 해당하는 고속도로를 계속 사업으로 추진하려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의 모든 재원으로 보아서 충분히 가능하다고 판단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될 때 우리나라의 중요한 간선 도로는 앞으로 7, 8년, 늦어도 10년 이내에는 완전히 고속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지방도로는 지방 자체에서 이러한 사업을 확장해 나가고, 또 어떠한 부문은 민간 사업가들이 이러한 도로를 개척해 나간다면 우리나라 산업의 가장 큰 촉진제가 되는 이 수송 문제를 해결할 도로의 근대화를 이룩함으로써 우리나라의 산업 근대화를 촉진해 보자는 것이 우리의 지금 계획입니다.

지금 우리나라의 산업이 이렇게 급속히 성장해 나가고 건설이 빨리 이루어져 나가는 데 대해서 가장 위협을 느끼고 있는 자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북한에 있는 김일성 괴뢰 도당입니다.

대한민국의 경제가 성장하고 대한민국의 건설이 빨리 이루어지고 대한민국의 국제적인 지위가 나날이 향상됨으로써 가장 위협을 느끼고 질투를 하고 배가 아파하는 자들이 이북에 있는 김일성 도당들입니다. 그것은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북한 공산당들은 입으로는 평화 통일을 주장하고 있지만, 그들의 목표와 전략은 해방되던 그 당시부터 지금까지 추호도 변함이 없는 것입니다. 그들의 기본전략이 무엇이냐 하면 전쟁 준비를 해서무력으로 대한민국을 침략해서 적화 통일을 하자는 것입니다.

이러한 계획을 처음으로 시도해 본 것이 6·25 전에 남한 각지에서 공산 게릴라 활동이었습니다. 그것을 집약해서 집중적으로 침략 행위를 도발한 것이 6·25사변이었습니다. 그것은 모두 공산당들의 커다란 오산에 의해 이루어졌기 때문에 커다란 타격만을 입고 그들의 계획은 완전히 수포로 돌아갔습니다.

6·25사변을 도발한 김일성은 지난 휴전 10여 년 동안 또 다시 무력 침략에 대한 꿈을 버리지 않고 전쟁 준비에 전력을 경주해 왔습니다. 북한에 있는 우리 동포들을 노예와 같이 휘몰아서 지난 10여 년 동안 전쟁 준비를 하고 있다는 것을 벌써 오래 전부터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한민국이 지금 기도하는 조국 통일 방안은 우리가 오래 전부터 대외적으로 천명한 바와 같이 우리는 아무리 조국의 통일이 시급하고 빨리 되기를 기원하기는 하지만, 동족 간에 피비린내 나는 전쟁을 도발해서, 전쟁의 수단에 호소해서 남북통일을 빨리 할 생각은 우리는 없습니다.

우리 대한민국의 통일 방안, ‘유엔 결의에 의한 남북의 자유 총선거에 의한 평화적인 통일’을 우리는 갈망하고 있는 것입니다. 지난 10여 년 동안 공산당들이 전쟁 준비를 하고 있는 것을 우리는 알고 이에 대해서, 여러 가지 경계를 하고 휴전선을 방어하면서 경제 건설을 빨리하고, 우리나라를 하루속히 근대화하고 선진국 대열에 끌어올려서, 때가 오고 기회가 오면 평화적인 방법으로 우리가 통일에 대비하는 그런 실력을 배양해야 되겠다는 것이 우리의 통일 기본 방침입니다.

이러한 그들의 야망을 우리는 미리 간파했기 때문에 오래 전부터 이에 대해서 여러 가지 대비를 서두르고 있습니다. 지금 우리 육·해·공군 60만 장병을 여하한 시기에 여하한 사태에도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지금 돌아가고 있는 모든 사태에 대해서 우리는 예의 주시하고 있는 것입니다. 또 한번 지난 번 서울에 침입한 무장 공비가 나타났을 때 우리 국민들이 보여준 투철한 방공정신, 우리 국민들이 공산당을 미워한 이러한 적개심, 이러한 모든 국민들의 정신적인 무장을 공산주의자들이 어떻게 판단을 하는지 모르지만, 그들이 무력을 가지고 우리를 침략해 봤자 6·25 때와 같이 호락호락 넘어 갈 우리 대한민국도 아니고, 그 때와 같이 하루아침에 무너질 우리 60만 국군도 아니라는 것을 공산 집단들은 확실히 인식해야 할 것입니다.

앞으로 공산 집단들의 이러한 무모한 도발 행위는 날이 가면 갈수록 더 증대되어 갈 것입니다. 여기에 대해서 우리 모든 국민들은 지금부터 고산 도배들의 이러한 불법적인 도발 행위가 더 있으리라는 것을 미리 예측을 하고, 이러한 사태에 대해서 절대로 동요해서는 안 됩니다. 이럴수록 우리는 더 침착하고 태산과 같이 자약하고 공산당의 무장 간첩이 들어오면 간첩을 잡아 버리고, 게릴라가 들어오면 들어오는 족족 잡아 버리고, 적이 전쟁을 도발해 오면 즉각적으로 반격을 할 그런 태세를 기르면서 우리는 현재 우리가 추진하고 있는 이 건설 사업을 조금도 늦추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그야말로 우리 국민들은 한쪽으로 공산주의자들과 투쟁을 하면서 한쪽으로는 건설을 추진해 나가는 ‘싸우면서 건설해 나가는 그런 국민’이 되어야 하겠다는 것입니다.

만약에 공산 게릴라들이 나타났다고 해서 우리 국민들이 당황하거나 또한 불안하게 생각하여 자기가 맡은 일이나 직책을 소홀히 하거나 할 때는, 이것은 그야말로 공산당들이 원하는 계략대로 우리가 따라가는 그러한 결과밖에 되지 않는 것입니다.

우리가 한 가지 염려하는 것은 북한 괴뢰들이 대한민국을 ‘스스로 전쟁을 자처하지 않겠다’, ‘우리는 아직까지 전쟁이란 수단에 호소해서 남북통일을 하겠다는 그런 생각을 아직까지는 갖지 않는다’ 하는 우리의 이러한 점을 노려서 무모한 도발 행위를 앞으로 계속할 염려가 많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오늘 이 자리에서 우리 모든 국민 앞에서 북한에 있는 김일성 괴뢰집단들에게 한 가지 경고를 해 둡니다.

아무리 우리 대한민국 국민들이 자유를 사랑하고 통일 문제에 있어서 전쟁 수단에 호소하겠다는 그러한 의사를 가지고 있지 않는다고 해서 우리가 은인자중하고 자제하고 인내하고 참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입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