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제별 해제 > 의료 · 세관 > 의료 > 나남자혜의원

의료

나남자혜의원

나남자혜의원은 1920년 함경북도의 도청소재지가 경성(鏡城)에서 나남으로 옮겨지면서 경성자혜의원도 함께 이전하게 되면서 개원하게 된 자혜의원이다. 이후 1925년 4월 1일「조선도립의원관제(朝鮮道立醫院官制)」및「도립의원규정(道立醫院規程)」이 시행되면서 도립의원으로 개편되어 운영되었다. 현재 국가기록원에는 나남자혜의원에 관련된 47매의 도면이 소장되어 있다.

명칭 연도 도면수
나남자혜의원 1920.12~1925.03 47매

나남자혜의원의 전체 배치 형태는 [도판1]에서 확인할 수 있다. 좌우가 좀 더 긴 장방형의 대지가 남동향을 하고 있으며, 사면에 모두 도로가 있다. 정문은 조금 왼쪽으로 치우쳐 배치되었다. 이에 따라 본관과 보통병실 등의 주요 건물부도 부지의 왼쪽으로 치우쳐져 배치되었다. 건물의 위치를 살펴보면 대부분의 자혜의원에서 보이는 일반적인 배치형식을 하고 있다. 본관을 전면에 배치하고 그 뒤로 숙직실과 병실이 복도로 연결되어 있다. 시료(施療)병실은 일반병실과 따로 떨어뜨려 부지의 남동쪽 모퉁이에 배치하고 본관과 복도로 연결하였다. 취사장은 숙직실과 복도로 연결되어 있으며, 취사장 동남쪽으로 기관실이 별동으로 배치되어 있다. 전염병실은 대지의 북쪽에 울타리를 두어 격리하여 배치하였고, 그 앞으로 소독실과 창고, 기숙사가 위치하고 있다. 부지 뒤쪽으로는 얼음을 보관하는 빙실(氷室)도 보인다. 이 도면은 1920년에 제작된 것으로 당시에는 본관과 숙직실, 병실 2동만이 완공되어 있었다.(굵은 테두리 건물) 개원에 필요한 기본건물들을 우선적으로 건축하고 추후 증설하여 확장해 나가려는 계획을 살펴볼 수 있다. 빗금으로 채워진 건물은 증설하여 신축하려는 건물을 나타내며, 점선으로 표시된 건물은 그 이후에 건축하려는 계획을 보여주고 있다.

특징적인 점은 나남자혜의원의 본관이 함흥자혜의원의 본관과 같은 형태라는 것이다. 신축시기가 비슷하여 같은 도면을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도판2]는 본관의 도면인데 ‘나남’이라는 단어가 제목에 기입되어 있지 않고 우측하단에 따로 수기로 표시되어 있어, 공통도면을 본관 신축에 사용한 것으로 판단된다. 본관은 건물의 중심부만 부분적으로 2층으로 계획하고 왼쪽에 부속건물을 덧단 형태를 하고 있다. 1층에는 시료(施療)환자를 위한 진료실과 일반환자를 위한 각과의 진료실과 수술실 등이 구획되어 위치하고 있으며, 2층에는 원장실, 도서실, 회의실 등이 배치되었다. 시료환자의 공간과 일반환자의 공간을 격리하여 계획한 것이 특징인데, 출입구도 따로 두고 건물 내에서도 벽과 문으로 구획하여 양방향의 출입을 차단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본관은 벽돌조로 계획되었는데,([도판3]참조) 중앙 현관 부분과 양 끝을 전면으로 돌출시켜 그 상부에 박공을 둠으로써 전면을 강조하였고, 중앙부를 2층으로 하고 지붕 상부에 첨탑을 두어 중심성을 강조하였다.

[도판4]는 병실의 설계도이다. 병실의 계획에도 본관과 마찬가지로 공통도면이 활용된 것으로 보인다. 북쪽에 복도를 두고 남쪽으로 병실을 배치하였으며, 양 측면에 공동욕실과 화장실을 둔 계획으로 여타의 자혜의원 병실과 같은 모습이다. 각 실은 페치카(ペ―チカ, 벽난로)를 이용하여 개별난방을 하였으며, 실의 크기에 따라 1개 또는 2개의 페치카를 이웃한 실과 공유하는 방식을 사용하였다. 이와 같은 설치는 추운 기후를 반영한 것이다.([도판5] 참고)

[도판6]은 시료병동 설계도인데, 공통도면이 아닌 나남자혜의원을 위해 새로 작성된 도면으로 보인다. 전체적인 실 계획은 일반 병동과 같으나 난방방식이 페치카가 아닌 온돌인 것이 다른 점이다. [도판7]은 전염병동 신축도면이다. 시료병동과 같이 계획된 도면으로 보이는데, 시료병동과 달리 페치카를 이용한 난방방식을 적용한 점이 흥미롭다. 이는 침대를 사용하느냐 사용하지 않느냐에 따른 차이로 보이는데 이는 시료 진료구역과 일반 진료구역을 격리하는 등의 계획수법과 함께 시료병동의 시설에 차등을 둔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도판8]은 정문 도면이다. 기초위에 장대석을 놓고 그 위에 벽돌을 쌓아 설치하였다. 정문을 담장보다 안쪽으로 조금 들여 설치하여 문의 위치를 강조하였다. 문은 철물 장식을 사용한 나무문을 사용하였으며, 담장은 높지 않게 계획하여 목재를 이용하여 가볍게 설치하려고 했던 것으로 보인다.

[참고도판]
  • 도판1. 나남자혜의원전염병실기타신축배치도/3, 1920상세보기
  • 도판2. 자혜의원청사기타신축설계도/2, 1919상세보기
  • 도판3. 자혜의원청사기타신축설계도/5, 1919상세보기
  • 도판4. 자혜의원청사기타신축설계도/13, 1919상세보기
  • 도판5. 자혜의원청사기타신축설계도/16, 1919상세보기
  • 도판6. 나남자혜의원시료환자병실기타신축공사설계도/10, 1920상세보기
  • 도판7. 나남자혜의원병실기타신축설계도/병실평면급건도/4, 1920상세보기
  • 도판8. 나남자혜의원병실기타신축설계도/표문기타/8, 1920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