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0년대 우리나라 공업 발전에 관한 영상기록이다. 양복지, 나일론 등 섬유공업, 비닐, 치약 등 생활용품 생산, 설탕과 건빵 등 식품 생산, 종이제작, 피스톤·타이어 등 자동차 공업, 시멘트공장, 비료공장, 강철제품 생산, 석탄 등 지하자원 가공공업, 수력 및 화력발전소를 통한 전력공급 등 전국 각지의 주요 생산공장 등에서 여러 국산품을 제조·생산하고 있는 모습을 담고 있다.
전쟁으로 황폐화된 한국의 재건을 도와 준 유엔한국재건단(UNKRA)의 활동에 대한 영상기록이다. UNKRA는 국민부흥주택 준공, 전쟁고아에게 교육과 의료혜택 제공, 제련소 준공, 시멘트 공장 준공 등 한국의 사회, 경제, 산업발전에 기여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고기잡이 배의 하루를 통해 한국의 우수한 어장을 소개하는 영상기록이다. 갈치잡이, 멸치잡이 모습, 만선하여 귀항하는 모습, 수산시장, 해녀들, 양식장, 해산물 가공공장, 얼음공장, 그물을 수선하는 어부들, 생선을 건조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담고 있다.
한국부흥 재건을 위한 한미경제조정관실(OEC)의 활동에 대한 영상기록이다. 한강인도교 복구, 전쟁으로 파괴된 철도 및 발전소 복구, 화천댐 준공, 자동전화 신설로 국제전화망 확대, 기간산업체 건립 등의 성과를 담고 있다.
농민생활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도원의 활동에 대한 영상기록이다. 간이작업복 착용, 식생활 개선, 이동식 개량 돈사(豚舍) 건설, 토양 개량 지도 등 교도활동과 농사교도 현지발표회 모습 등을 담고 있다.
토지의 산성화를 방지하기 위해 석회비료를 사용하는 새로운 농사 교도법을 교육하는 영상기록이다. 석회와 과석 혼합 비료로 재배한 보리가 재래식 농사법을 사용한 보리보다 발육도 양호하고 수확량도 많음을 비교하여 설명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양잠을 통한 소득증대를 홍보하는 영상기록이다. 잠사공장에서 일하던 봉숙이는 개량식 양잠의 이점과 전망에 대한 강연을 들었다. 양잠강습소에서 개량식 누에고치 치는 방법과 뽕밭가꾸기 등에 대한 강습을 받고 고향으로 돌아와 어머니와 양잠을 해서 높은 수입을 얻게 되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아카시아를 심자고 홍보하는 영상기록이다. 아카시아는 토질이 나빠도 생존력이 강하고, 땅을 비옥하게 하며, 화력이 강해서 땔감으로 용이하다. 연료림 뿐 아니라 잎은 사료로, 꽃은 양봉으로 활용이 가능한 아카시아를 심자는 내용과 아카시아의 재배법을 소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