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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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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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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은 음력 정월 초하루로, ‘아직 익숙하지 않은 날’, ‘새해에 대한 낯섦’ 이라는 의미에서 새해 첫날을 뜻한다. 한편으로는 ‘삼가다’, ‘조심하여 가만히 있다’라는 의미에서 삼가고 조심하는 날인 신일(愼日)이라 부르기도 한다.

설은 신라시대부터 기록을 찾을 수 있으며, 고려시대에는 9대 명절 중 하나로, 조선시대는 ‘한식’, ‘단오’, ‘추석’과 함께 4대 명절로 받아들여졌다.

설날이 되면 아침 일찍 일어나 설빔으로 갈아입고 집안의 웃어른에게 세배를 드리고 조상에게 차례를 지낸다. 차례를 지내고 난 뒤 친척 및 가까운 이웃어른에게 세배를 드리며 덕담을 주고받는다. 설날 절기음식으로 떡국, 도소주(屠蘇酒), 수정과 등을 먹는다.

음력설은 1896년 태양력 실시와 일제강점기 민족문화 말살정책에 의해 양력설로 대체되었다. 광복 이후에도 정부는 이중과세(二重過歲)라는 낭비성과 국제화에 역행한다는 이유를 들어 양력설을 공휴일로 지정하였지만, 국민들은 여전히 음력설을 지냈다(양력설은 신정으로, 음력설은 구정이라 불렸다). 음력설과 양력설에 대한 논의가 지속되다가 1985년에 음력설을 ‘민속의 날’로 지정하였다. 1989년에 ‘설날’이라는 이름을 되찾게 되고 1991년부터 3일 연휴제를 시행하였다. 설날에는 고향을 방문하기 위한 귀성 행렬이 기차역, 고속터미널에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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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정 여객수송

구정 여객 수송 2
기록물 철 제목 구정 여객수송(CET0096673)
기록물 건 제목 구정 여객 수송 2(1968)

구정 귀성객 귀성 광경

구정 귀성객 귀성 광경4
기록물 철 제목 구정 귀성객 귀성 광경(CET0097382)
기록물 건 제목 구정 귀성객 귀성 광경4(1970)

구정 여객수송 독려

구정 여객수송 독려4
기록물 철 제목 구정 여객수송 독려(CET0097381)
기록물 건 제목 구정 여객수송 독려4(1970)

구정 여객수송 독려

구정 여객수송 독려8
기록물 철 제목 구정 여객수송 독려(CET0097381)
기록물 건 제목 구정 여객수송 독려8(1970)

구정 귀성객 모습

구정 귀성객 모습2
기록물 철 제목 구정 귀성객 모습(CET0097625)
기록물 건 제목 구정 귀성객 모습2(1971)

신정 귀성객 모습

신정 귀성객 모습 3
기록물 철 제목 신정 귀성객 모습(CET0097912)
기록물 건 제목 신정 귀성객 모습 3(1972)

신정 귀성객 모습

신정 귀성객 모습2
기록물 철 제목 신정 귀성객 모습(CET0097912)
기록물 건 제목 신정 귀성객 모습2(1972)

용산역, 서울역, 청량리역 신정 귀성 여객수송 (`74년 12월)

용산역, 서울역, 청량리역 신정 귀성 여객수송(‘74년 12월) 8
기록물 철 제목 용산역, 서울역, 청량리역 신정 귀성 여객수송 (`74년 12월)(CET0098278)
기록물 건 제목 용산역, 서울역, 청량리역 신정 귀성 여객수송(‘74년 12월) 8(1974)

구정 귀성객

구정 귀성객 1
기록물 철 제목 구정 귀성객(CET0034136)
기록물 건 제목 구정 귀성객 1(1977)

구정 귀성객

구정 귀성객 4
기록물 철 제목 구정 귀성객(CET0034136)
기록물 건 제목 구정 귀성객 4(19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