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총독부 부속기관·관측소

경상남도청

1910년 강점 이후, 경상남도청은 현 진주시 남성동 73-10,11 번지 일대의 진주부 관찰부 건물을 이용하였다. 1914년 동래부(東萊府)가 부산부(釜山府)로 개편되고 본격적으로 개발되면서 경상남도청을 부산으로 이전하는 논의가 시작되었다. 진주부민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1910년대 후반 이미 도청의 이전은 확정되었으며, 1924년 12월 8일 <총독부령 제76호>로 경상남도청의 부산 이전이 발표되었다. 도청의 이전은 일찍 결정되었으나, 청사의 신축은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았다. 경남도청은 1925년 4월 1일 부산으로 이전하여, 익일 사무를 개시하고 같은 달 17일 이청식을 열었다.

현재 국가기록원에는 경상남도청과 관련된 도면 7매가 소장되어 있으며, 그 중 4매는 진주에 있었던 경상남도 청사의 증축공사와 관련된 도면이고, 나머지 3매는 부산으로 이전 후 지어진 신청사의 회의실 증축과 관련된 1925년의 도면이다.

<표> 경상남도청 소장 목록
명칭 연도 도면수
경상남도청 1910-1945 7

[도판1]은 기존 관찰부 내아(內衙)의 주변에 건물을 증축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기존 관찰부의 정면 7칸, 측면 4칸의 대형 건물을 내무부 사무실(內務部事務室)로 사용하고, 그 오른쪽에 양식목조의 단층 건물을 증축하고, 왼쪽에는 외부회랑으로 연결된 변소를 증축하기 위한 계획도이다. 이러한 정황으로 볼 때, 강점 직후의 시기에 작성된 도면으로 추정된다.

평면도에서는 도청사의 구체적인 실배치도 확인할 수 있다. 기존건물과 증축건물 연결부에 현관을 두고, 기존건물을 내무부 사무실과 부장실로 사용하고, 증축건물에는 재무부 사무실 및 참여관실, 재무부장실, 응접실, 장관실 등을 두었다.

이후의 상황은 [도판2]에서 볼 수 있다. 이 도면은 기존 청사 후면의 상황을 보여주는데, 청사 후면으로 ㄱ자 건물 두 동이 사용되고 있는 상황에서(도판 왼쪽의 부지실측도(敷地實測圖) 참조) 그 두 건물 사이에 새로운 건물을 증축하는 내용(도판 오른쪽의 증축청사배치도(增築廳舍配置圖) 참조)을 담고 있다.

사용되고 있었던 ㄱ자 건물 중 왼쪽 건물의 상세한 계획은 [도판3]에서 볼 수 있다. 누름대비늘판벽으로 마감된 단순한 단층 양식목조 건물로 계획되었다. 내부에는 회계실, 내무부장실, 사무관실, 문서실이 계획되었다.

[도판2]에서 새롭게 계획한 사이의 건물에 대한 상세는 [도판4]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역시 누름대비늘판벽으로 마감된 단순한 단층 양식목조 건물로 계획되었으며, 기존의 두 건물을 연결하는 복도와 그 전면의 두 개실, 후면의 변소가 계획되었으나, 구체적인 개실명은 알 수 없다.

[도판5]는 부산으로 이전된 청사에 대한 배치도로 1925년에 청사 후면에 회의실을 증축하기 위해 작성된 도면이다. 이 도면에서 신축된 부산의 경상남도 청사가 후면으로 양 끝부분이 연장된 ㄷ자형의 건물임을 확인할 수 있다. 회의실은 반지하층이 있는 단층의 건물로 계획되었는데, 반지하층 부분은 벽돌조로 계획되었고, 그 상부의 1층 부분은 양식목조에 모르타르마감을 하는 방식으로 계획되었다. 지붕은 목조트러스로 계획되었다. 반지하층에는 창고가 배치되었으며, 그 상층에는 전체의 절반이 넘는 크기의 회의실과 두 개의 대기실 및 복도로 계획되었다. 본관과는 수직으로 놓여 박공면으로 진입하게 되어 있으며, 본관 건물과는 외부회랑으로 연결되었다. 이러한 점은 한 건물에 수직으로 다른 구조를 적용한 사례로 매우 흥미로운 계획이라 할 수 있다. ([도판6], [도판7] 참조)

[참고도판]

  • 도판1. 경상남도청사증축급실내모양체공사설계도 / 1, 1910년대 초중반 추정 상세보기
  • 도판2. 경상남도청사증축부지토성기타공사설계도 / 4, 1910-24년 추정 상세보기
  • 도판3. 경상남도청사증축설계도 / 2, 1910-24년 추정 상세보기
  • 도판4. 경상남도청사증축공사설계도 / 3, 1910-24년 추정 상세보기
  • 도판5. 경상남도회의실기타신축공사배치도 / 3, 1925 상세보기
  • 도판6. 경상남도회의실기타신축공사설계도 / 1, 1925 상세보기
  • 도판7. 경상남도회의실기타신축공사설계도 / 2, 1925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