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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대한민국 대한민국사람들의 사진속 생활 역사

아시아경기대회

  • 개요
  • 국산 자동차시대 개막
  • 새나라차의 출현
  • 신진과 아세아의 자동차 생산
  • 고유모델개발과 수출산업육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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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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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 첫선을 보인 자동차는 1903년 고종황제의 의전용 차량으로, 미국에서 들여왔다. 이어 1911년 가솔린 자동차가 등장하였다. 초대 조선총독으로 부임한 데라우찌(寺內正毅)가 자동차 2대를 들여와 그 중 한대를 고종에게 선물한 것이었다.

왕실에서는 1913년에 순종용으로 1912년식 캐딜락리무진을 수입하였다.

자동차는 1918년 212대에 불과하였으나, 1931년 4,331대, 1932년엔 4,800대, 그리고 1935년~1940년 사이에는 8,000~1만 대까지 증가하였다. 그러나 1940년 이후 전시상황에서 강철, 고무, 석유 등의 결핍으로 자동차 수는 급격히 감소했다.

1956년 서울에는 5,335대의 자동차가 있었다. 그 중 승용차는 1,439대, 트럭은 1,248대, 지프 1,031대, 버스가 810대 등이었다. 이처럼 증가한 자동차로 1959년 전국적으로 총 6,319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하였고, 이로 인해 서울시내에 처음으로 교통신호등이 등장하였다.

한국 자동차 역사에서 일대 전환점은 1970년 7월 7일에 있었던 경부고속도로 개통이었다. 경부고속도로 개통은 ‘일일생활권’이라는 말을 만들어냈다. 비슷한 시기에 자동차 공장이 세워지기 시작하면서 한국 사회는 새로운 자동차 문화 시대로 진입하게 되었다.

자동차는 1980년에 50만대, 1985년에는 100만대를 돌파하면서 마이카시대를 열었다. 이 시기 자동차 수출도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이루었다. 자동차산업은 두 번째 성장기라 할 수 있는 1990년대를 지나, 2006년에 384만대를 생산하면서 명실상부한 자동차산업 강국이 되었다.

참고자료 펼쳐보기
  • 1. 손정목, 2004, 「자동차 사회가 되기까지 - 한국 자동차 100년의 역사(하)」, 『도시문제』39.
  • 2. 김천욱, 1999, 「[자동차 역사] 韓國自動車工業史抄-1」, 『자동차공학회지』 제21권 제1호.
  • 3. 강준만, 2006, 「한국 자동차의 역사, 1903~2006 자동차는 꿈을 싣고 달린다」, 『인물과사상』 통권 98호.
  • 4. 한국교통연구원, 2006, 『교통, 발전의 발자취 100選』
  • 5. 국가기록원, 2007, 『기록으로 보는 생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