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메뉴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내용 바로가기

하단정보 바로가기

결핵은 오래 전부터 인류에게 많은 고통을 주었다. 19세기 산업혁명 이후에는 결핵환자가 급증하여 ‘백색 페스트’라고 불릴 정도로,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생명을 앗아간 무서운 감염병이다. 우리나라에서도 결핵은 무서운 병이었다. 결핵은 다른 급성 전염병보다 주거환경과 영양 상태에 민감한 질병이기 때문에 특히 20세기 중반 산업화, 도시화와 함께 도시에 사람들이 집약적으로 모여 살면서 비위생적인 주거환경과 영양부족 등으로 급속히 퍼져나가기 시작했다.

크리스마스실의 기원

우리나라의 결핵 환자 수는 1960년대 이후 국가적인 차원에서 시행한 결핵퇴치사업의 영향으로 많이 줄어들었다. 그 중심에 ‘크리스마스실’ 운동이 있었다.
원래 크리스마스실은 덴마크의 한 우체국장이었던 아이날 홀벨(Einal Holboell)에 의해 1904년 12월 10일 세계 최초로 발행되었다. 그는 연말에 오고가는 연하장 등 다량의 크리스마스 우편물과 소포를 보고 이 우편물을 이용해서 기금을 마련할 방법을 착안하였다. 즉, 크리스마스 시즌에 오가는 우편물에 붙이는 ‘실’을 판매하여 그 수익으로 결핵 치료 등을 위한 자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아이날 홀벨의 생각은 덴마크 국왕을 비롯한 많은 덴마크 사람들의 공감을 불러 일으켰고 국가적인 ‘실’ 모금운동이 이루어졌다. 이후 미국, 스웨덴, 독일 등 세계 여러 나라에서 크리스마스실 운동이 자리를 잡았고, 동양에서는 1910년 필리핀이 처음으로 실을 발행하였으며, 일본은 1925년에 실을 발행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일제강점기인 1932년에 캐나다의 선교의사인 셔우드 홀(Sherwood Hall)이 처음으로 크리스마스실 운동을 시작하였다. 1932년부터 1940년까지 9차례에 걸쳐 실이 발행되어 그 기금으로 결핵 퇴치운동이 펼쳐졌지만, 태평양전쟁 발발 직전 홀이 일제로부터 서구의 스파이라는 누명을 쓰고 강제로 추방되면서 중단되고 말았다. 광복 후에는 과거 셔우드 홀을 도왔던 문창모 박사가 주동이 되어 1949년부터 ‘한국복십자회’에서 실을 발행하였고 1952년 ‘한국기독의사회’에서 실을 발행하였다.

결핵예방 및 치료사업 기금에 충당할 기부금품 모집허가 참고 이미지
결핵예방 및 치료사업 기금에
충당할 기부금품 모집허가
(1957)
크리스마스실 성금운동 국무회의상정 요청의 건 참고 이미지
크리스마스실 성금운동 국무회의상정 요청의 건(1958)

대한결핵협회와 크리스마스실

크리스마스실 운동이 우리나라에서 본격적으로 범국민적인 성금 운동으로 착수된 것은 6.25전쟁이 끝난 1953년 11월 6일 ‘대한결핵협회’가 창립되면서 부터였다. 6.25전쟁으로 결핵이 크게 만연하자 기독교의사회, 한국복십자회 및 조선결핵예방회 등 몇 개의 항결핵조직이 협력하여 강력한 단일기구로 통합, ‘대한결핵협회’가 창립된 것이었다.
대한결핵협회는 매년 크리스마스에 실을 발행하였는데 대통령을 비롯한 3부요인은 물론 사회 각계각층 인사와 학생 등 온 국민이 이 운동에 참여하여 점차 결핵퇴치 재원모금운동으로 정착하였다.

크리스마스실 판매기금으로 결핵예방 활동 참고 이미지
크리스마스실 판매기금으로 결핵예방 활동(1961)
크리스마스실 성금운동의 건 참고 이미지
크리스마스실 성금운동의 건(1962)

1963년도에는 극장모금도 실시하고, 1964년에는 고궁 입장료에 실에 대한 모금이 포함되기도 하였는데 극장모금은 1973년에, 고궁모금은 1971년에 중단되었다.
실 판매를 통한 기금모금 운동은 국가 차원의 지원을 받아 실시되었다. ‘실을 사자’는 문화영화가 만들어지고 각 기관과 단체, 학교에서 실 판매가 이루어졌다. 실 판매로 만들어진 기금으로 대한결핵협회는 결핵환자의 조기 발견과 치료, 결핵예방 백신 생산과 접종실시, 결핵에 대한 보건교육과 계몽지도, 결핵의 예방과 발견 및 진료, 보건소 결핵관리요원의 기술지원, 이동 X선 검진 등 다양한 일을 행했다.

중앙결핵병역소실험모습 참고 이미지
중앙결핵병역소실험모습(1958)
대한결핵협회 결핵검진차량의 전국순회뢴트겐검사 참고 이미지 대한결핵협회 결핵검진차량의 전국순회뢴트겐검사 참고 이미지
대한결핵협회 결핵검진차량의 전국순회뢴트겐검사(1962)

중장년층이 어렸을 때 신체검사를 통해 이동 X선 검진을 받고 학교에서 무상으로 맞은 BCG 접종(결핵예방주사)이 바로 대한결핵협회에서 주관하는 행사였다. 요즘은 이 결핵예방접종이 신생아에 맞아야할 필수 접종이 되었지만, 예전에는 신생아 시기에 예방접종을 받지 못한 경우가 많아 1970년대까지만 해도 학교에서 결핵예방주사를 접종하였다.
결핵은 국가적 차원의 노력에 힘입어 1970년대에 넘어오면서 그 발병률이 급감하여, 한때는 크리스마스실의 모금 허가액이 감액되고 대신에 ‘우표첨가 모금’이 체신부 주관으로 실시되었으나 한번으로 끝났다.

크리스마스실 영화스틸 참고 이미지
크리스마스실 영화스틸(1967)

1980년부터는 다시 실 모금 허가액이 증가되었고 국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실 모금운동 홍보가 강화되기도 하였다.
1984년도에는 우리나라 우표 발행 100주년을 맞아 체신부가 개최하는 ‘국제우표전시회’에서 과년도 실을 일반에게 판매하여 실 수집가의 수집열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1988년에는 ‘세계 크리스마스실 전시회’를 세종문화회관에서 개최하였으며 같은 해 한국조폐공사에서는 화폐박물관 개관 때 ‘크리스마스실 상설 전시대’를 마련하여 한국의 실에 관한 역사적 흐름을 읽을 수 있도록 하였다.

한때 결핵은 전 세계인의 철두철미한 예방과 퇴치로 천연두처럼 곧 사라질 병으로 인식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최근 들어 결핵이 다시 고개를 내밀고 있다. 2011년 세계보건기구(WHO)의 발표에 의하면 2010년 한 해 동안 전 세계적으로 880만 명 이상의 결핵환자가 발생했고, 110만 명 이상이 결핵으로 사망했다. 또한 내성이 생겨 일반 결핵약으로는 치료가 어려운 슈퍼결핵 환자가 2010년에만 65만 명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OECD 회원국 중에 가장 높은 결핵발생률을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는 34개 OECD 회원국 중 2011년 기준으로 결핵 발생률(인구10만명당 100명), 유병률, 사망률이 가장 높다. 그 발병연령층도 20대부터 40대에 이르는 젊은층이여서 결핵은 더욱 관심이 필요한 질병이 되었다.

(집필자 : 김정미)

참고자료

  • facebook
  • twitter
  • print

주제목록 보기

가
나
다
라
마
바
사
아
자
차
카
타
파
하
기타